주간동아가 매일 오전 국내 증시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과 그 배경을 짚어드립니다. 주가 상승을 이끈 호재와 실적 등 투자 정보와 지표도 전달합니다.

서울 종로구 SK 본사. 뉴스1
이용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SK이노베이션 2분기 매출액과 영업적자를 각각 18조 원, 2571억 원으로 전망하면서 “5월 반등한 정제 마진이 6월에는 더욱 강세를 보여 3분기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분기 배터리 사업 역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의 전기차 생산에 힘입어 출하량이 1분기 대비 26%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서는 재무구조 개선 여부가 중요하다”고도 봤다. SK이노베이션의 올 1분기 연결기준 총 차입금은 49조3241억 원 수준이다. 1분기 매출 21조1466억 원, 영업적자 446억 원을 기록하며 부진을 이어오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정유·석유화학, LNG, 재생에너지, 배터리 등을 포괄하는 에너지 관련 기업으로 국제 유가 급등과 2차전지 산업 기대감이 확산한 2021년 고점을 기록한 후 하락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석유·가스 개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연말연초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트럼프발 관세 정책 등 불확실한 국제 정세가 유지되며 5월 9만 원 선이 붕괴한 바 있다.
